코로나19사태와 유통업계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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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코로나 19 이후 유통업 동향입니다. 소매 유통업 경기가 코로나 19이후 역대 최저를 기록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의 내방객이 감소하면서 유통업 경기 전망지수는 기준치 100보다 현저히 낮은 66을 기록한 것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캠페인과 접촉을 최소화하는 '언택트 소비'를 지향하면서 온라인 쇼핑이 익숙하지 않은 50-60대의 이용량이 급증하면서 11번가, 쿠팡, 위메프 등의 13개의 온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이 34.3%증가했습니다. 그에 반면, 백화점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은 7.5% 감소했습니다. 그 중 ,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것은 오프라인 중심의 백화점(-21.4%), 대형마트(-10.6%)입니다. 편의점과 SSM(기업형 슈퍼마켓)은 비교적 접근성이 용이하여 편의점(7.8%,SSM(8.2) 매출의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2020년 2월 이후부터, 온라인 유통 매출이 전체 매출의 49%를 차지하며 유통업계는 온라인화가 진행되며 구조적 변화를 고착 시킬 것으로 전망됩니다. 

 

 

`20.06.16(updated. `20.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