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헌터 인터뷰 컨텐츠] 벤처피플 김동원 이사

  • 23
  • 0
  • 2

벤처피플 김동원 이사님은 10년 이상 컨설턴트로 근무하며 제조, 소비재, 온라인, 스타트업 기업 등 폭넓은 분야에서 다양한 성공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진정성과 솔직함으로 후보자의 이직과 커리어 방향을 컨설팅해주는 ‘커리어 컨설턴트‘ 김동원 이사님을 지금부터 만나보아요 :)

 

Q. 현재 어떤 업종 및 직무를 주력으로 하시나요?

A. 현재 30여개의 포지션 채용을 담당 중이며 온라인 플랫폼 기반 스타트업, 국내 대기업 지주사 및 제조, 소비재 업체, 외국계 물류 회사 등의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최근 채용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A. 최근 채용 트렌드는 스타트업에서 개발자나 데이터 엔지니어 인력에 대한 수요 증가입니다.
자체 Tech recruiter를 고용해 해당 인력을 적극 소싱하고, 스타트업의 경우 CTO, CFO 직무에 최우수 인력을 스카우트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Q. 고객사와의 프로젝트에 있어서 우선순위를 정하는 기준이 있나요?

A. 고객사 사이드에서 우선순위를 정하고 있습니다.
인사팀과 밀접하게 커뮤니케이션 하기 때문에 인사팀장님과 직접 통화를 하며 현재 가장 시급한 포지션은 무엇인지,
각 포지션별 진행 현황은 어떠한지 확인하고 고객사의 의견을 반영한 순위대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Q. 고객사와 관계를 잘 형성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시나요?

A. 설득을 위해선 어떻게든 직접 만나야 합니다.
이전에는 링크드인이란 플랫폼이 없어 순수 콜드콜로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고객사의 타겟 명단을 입수하여 콜드콜을 돌린 후, 적합한 후보자를 만나러 직접 지방에 내려갔었습니다. 후보자에게 '우리는 정보를 드릴테니, 우선 이야기를 나눠보자. 우리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이고 최종 결정은 후보자 스스로 하시는 것이다.'라고 말씀드렸으며, 결국 설득하여 입사까지 성공하게 됐습니다.

 

Q. 후보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잘할 수 있는 이사님만의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A. 회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그대로 전달해야만 합니다.
회사 내부 정보, 해당 포지션의 구체적인 R&R 등 후보자 입장에서 궁금한 것들을 고객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파악하고 후보자의 니즈를 해소하는게 제 노하우입니다.

 

Q. 후보자 추천 시, 후보자의 강점을 잘 파악하기 위해 꼭 체크하는 사항은 무엇인가요?

A. 말투와 에티튜드를 보며 어떤 사람인지를 파악합니다. 후보자들이 실무적인 부분에선 거의 비슷하나, 대화 또는 전화 인터뷰를 나누다보면 태도와 매너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아이컨텍에 집중하며 대화를 나누다보면 후보자의 숨은 강점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일종의 ''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

 

Q. 이직을 준비하고 있는 우수 후보자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 취업 및 채용시장이 많이 어렵지만, 고객사에선 지속적으로 사람을 찾고 채용하고 있습니다. 채용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기사들을 보며 본인이 힘들다고 생각만 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다양한 채용 플랫폼과 정보들을 활용하면서 구직활동을 해보면 어떨까요?
최근 채용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자기 계발이나, 새로운 직무에 대한 연구 등 본인이 적극적으로 배우고 자기 계발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TOP 헤드헌터로 앞으로 어떤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있으신가요?

A. 후보자들 누구에게나 인정받는 커리어 컨설턴트가 제 목표입니다. 후보자들로 하여금 '아 이 사람이면 믿고 맡길 수 있으며, 함께하면 어딜가든 잘될 것 같다'는 커리어 동반자 느낌을 주고 싶습니다. 개인의 삶과 커리어에 대한 방향을 장기적으로 조언해줄 수 있는 그런 헤드헌터가 되고 싶습니다.

 

 

더 자세한 인터뷰 내용은 아래 URL 참고해주세요 :)
https://www.jobindexworld.com/contents/view/6975

 

경력직 정보를 한눈에 jobindex

`20.11.18(updated. `20.11.23)